본문 바로가기
창고/Repair

아이팟 충전기

by 신의손길 2010. 4. 15.

집에서 쓰던 아이팟 충전기가 기능을 상실하고, 열만 잔뜩내고 있었다.

우리 누님 신경도 안쓰고 계셨던듯...ㅡ_-)' 불 안난게 천만다행.

쨌든~ 버리기 전에 간단한 고장이고, 부품이 있으면 수리나 할까해서 열어봤다.


이 녀석이다. 제조사가 (주)지엠테크로 출력은 5V 750mA의 능력치를 가진 녀석이다.


역시나, 상당한 열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음을 짐작하고도 남을 변색된 PCB가 바로 눈에 들어온다.



속을 보기전에 일단, SMPS(Switched-Mode Power Supply) 회로도를 잠시보자. (잠시 짚고 넘어가자면, 난 왜 여태 Switching

Modulation Power Supply 로 알고 있었을까...ㅡㅡ;) 간략적으로 AC->정류->스위칭(포토다이오드)+트랜스포머->출력 의 흐름이다.

교류파형인 AC가 브릿지다이오드(정류)와 커패시터를 거쳐 직류가 되고, 스위칭과 트랜스포머(이하 트랜스)를 거쳐 사용가능한 직류

전압을 얻는다. 이 과정중 전압을 낮추는 스위칭과 트랜스포머에서 열이 난다. 전기에너지가 열에너지로 전환되면서 낮아지는 것이다라고

이해하자...ㅡ_-);; 여튼,

변색부위를 보면, SMPS(여기선 Switching하는 소자를 의미)주변과 트랜스주변이다.



배를 까보면, 트랜스 출력방향에 다이오드로 짐작되는(고형물에 묻혀서 잘 안보임) 부품과의 연결부분이 심하게 변색...아니 탄 수준이다.

아주 바싹 구워져 있다. 아무래도 SMPS가 기능이 떨어져 고전압이 걸리면서 심하게 탄게 아닌가 추측한다.


사용된 SMPS 소자는 ST사의 VIPer 12A 이다. 이런 소형기기용(저전류)에 쓰일 용도의 소자로 보인다. 근데 나한테 없다. 구할길은 없고,

사야된다. 문제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이 소자를 구하기 보다는 새 충전기를 사는게 훨~~~씬 싸고 효율적이다.

고로, 그냥 분해기만으로 남기며....급마무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