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창고/R.AM.P

Lightpack 펌웨어 / 프로그램 / 플러그인(Winamp) 사용법 정리

by 신의손길 2012. 4. 7.

Lightpack 은 동영상에서 볼 수 있듯, 모니터의 가장자리 영상과 연동되는 RGB LED를 이용한 간접 조명장치이다. 

마치 영상이 확장된 듯한 효과를 주며, 특히 야간에 동작시 영상에 대한 몰입력을 올려준다고 할 수 있다.


이미, 필립스에서 개발(Ambilight)하여 LCD TV에 상용화된 기술을 러시아 개발자모임에서 오픈 소스/오픈 하드웨어로 공개되었다.

나는 파코즈에 소개된 내용을 보고 해당 사이트(http://code.google.com/p/lightpack/)를 찾아 간이로 제작해 보았고, 현재도 잘

동작중이다. Windows는 물론, Mac OS X, Linux 계열에서도 동작 가능한 바이너리와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다.

또한, 하드웨어 제작을 위한 아트웍(PCB), 회로도(Circut), 부품 파트 리스트(BOM)도 당연히 모두 공개되어 있다. 다만, 개발자모

임에서 제작하여 판매중인 최신빌드의 회로도는 비공개이지만, 별다를 것은 없다.


하드웨어는 Lightpack PCB외에 아두이노 기반의

Ardulight(http://code.google.com/p/ardulight/), Adalight(http://www.ladyada.net/make/adalight/

가 있고, Dell Alienware m15x 노트북용의 AlienFX(http://www.youtube.com/watch?v=jlId4uNLHd4)가 있다.

아두이노 기반의 하드웨어들은 LED채널이 10개로 제한된 Lightpack과는 다르게 다채널이 특징이다.

다채널(50개 내외)이다 보니 좀 더 세밀하고 밝게 표현하지만, LED 드라이버와 1:1로 배선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선가닥수가 늘어

나 작업이 힘들고, 기본적으로 USB 연결만으로 되는 Lightpack과 달리 COM포트를 이용한다거나 추가 어댑터가 필요하기도 하다.

LED가 많아질 수록 더 환상적이다 라는 것은 분명하긴 하다. :)


본문에서는 Windows 기반에서 Lightpack 공식 PCB(v5.5 w/ 5.1 firmware)의 사용에 대한 내용만을 다룬다.

회로가 그리 복잡하진 않으나 전공했거나 경험이 없는 사람은 쉬이 완성하긴 힘들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염두하길 바란다.

제공되는 건 자료뿐이고, 기판의 제작에서 펌웨어 다운로드, 셋팅까지 모두 스스로 해야한다.

순서 : 회로확인/부품확인 -> 부품주문 -> 배선 및 납땜 -> 펌웨어 다운로드 -> 프로그램 설치 -> 셋팅

회로와 부품, 제작 예시 사진등은 http://code.google.com/p/light-pack/wiki/LightpackDIY 여기를 참조.

LED 동작과 관련한 기본적인 지식은 http://devicemart.co.kr/goods/list.php?category=001007 여기를 참조.

나는 이미 제작한 바 있다. http://iambongsu.com/339 (현재는 OS X 에서 사용중이고, 음악과 연동하기 위한 플러긴 자료조사중)


이렇게 제작된 또는 구한 하드웨어에는 펌웨어를 다운로드 해줘야 한다. ATmel사의 AT90USB162는 FLIP 라는 전용 유틸로 펌웨어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펌웨어 및 이후 필요한 프로그램등은 따로 모아 압축해 놓았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www.atmel.com/tools/FLIP.aspx 
프로그램 사용법 http://nexp.tistory.com/999 (허락없이 링크하였습니다. 문제시 삭제도록 하겠습니다.)

Lightpack 소프트웨어 모음

Lightpack.zip

모음 파일의 압축을 풀면 아래의 파일이 들어있다.

-> Firmware_5.1.hex : AT90USB162에 다운로드할 펌웨어
-> Lightpack-DISCO_v1_0_0.exe : 윈앰프 플러그인
-> LightpackSetup_5.8.6-1.exe : Lightpack 설정 소프트웨어

윈앰프 플러그인은 당연하지만, 윈앰프가 먼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Lightpack  MAC OS X 용 프로그램

Spftware_5.8.6(OS X).dmg

<확인된 버그>

- 한글자판 상태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되지 않는다.(영문상태여야 함, 실행 후에는 상관없음)

- Device 설정탭에 옵션이 있지만, OS 종료전에  "Turn off" 시켜야  꺼진다.(켜진 상태로 종료시 전원이 공급되는 한 켜져있음)

- Profile 설정중  Hotkey 에 'a'가 전역 단축키로 기본 할당되어 있는 것을 잘 안쓰는 키조합으로 바꿔놔야 한다.( Ctrl+Shift+")

! 덧붙임 :  Lightpack DISCO 같은 Winamp용 플러그인이 없어서,  음악과 연동시킬 방법이 현재론 없다.(내가 알기론~)

펌웨어가 업로드된 하드웨어를 연결한 후 설정 소프트웨어를 설치(설명 생략)한다.

실행 후 작업표시줄에 주황색 해 모양의 아이콘(하드웨어가 없을 땐 갈색 달모양)이 보인다. 우클릭 Setting 클릭.

기본적인 UI. Mode/Device/Profiles 탭이 있고, 별도로 Profiles의 User Interface에 Expert mode를 체크하면 탭 하나가 더 있다.

Mode ON 버튼 아래를 클릭하면 2가지 모드에 대한 드롭다운 메뉴가 보인다. Backlight와 Ambilight가 있고, Backlight 선택시 조명으로 동작하며, Liquid Color시 색상이 계속적으로 변하고, Constant color 시 한가지 색으로 고정된다.
Ambilight를 선택하면 모니터의 주변에 WikI의 기본 설정 설명화면에 있는 색영역 조정 박스가 나온다. 원하는 위치와 크기로 설정하면 지정한 박스의 색에 해당하는 색으로 LED가 빛난다.

Device 앞에서 얘기했든 이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하드웨어를 지원한다. 각기 설정은 다르며, 기본 상태로 쓰면 무리없다.
Brightness는 말그대로 밝기이고, Smooth slowdown은 PWM 방식으로 제어하는 LED의 깜빡임 주파수 조정일 것으로 보인다.

Profiles 몇가지 설정을 만들어 프로파일링 하는 것이다.


추가적으로 Profiles 탭의 Expert mode를 체크하면 Dev tab 이 새롭게 나타난다.

그림의 표시된 박스처럼 Enable authorization이 체크해제 되어 있어야 윈앰프 플러그인이 동작한다. 플러그인이 정식버전이 아

니다 보니 환경설정에 인증키 관련 설정이 없어서, 인증을 켜 놓으면 플러그인이 동작하지 않는다.

마치, 트위터의 OAuth 같은 인증키 교환방식의 보안접속방식으로 API가 체크되면, 외부로 3636 포트가 열린다.
(설정해놓고, CMD 창에서 'netstat -a' 를 해보면 0.0.0.0:3636Listening 상태로 보일 것이다)


이제 윈앰프 셋팅이 남았다. 슬슬 마무리 하자.

윈앰프 플러그인은 정식버전이 아니라 베타버전 정도이다. 그렇다고, 오동작이 심하다거나 하진 않고, 약간의 불편함이 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윈앰프 설정화면이다. 음악 들을 때마다 자동시작을 원한다면, 플러그인-> 플러그인 자동실행에 체크

플러그인->시각화-> Disco 클릭하고, 하단의 시작을 누르면 하단의 UI가 노출된다.(해제는 중지후 자동실행 체크해제)


아쉽게도 베타인데다 러시아에서 만들어져서 영어조차도 없다. 이거 한글화 할려고 소스코드와 델파이를 설치했지만, 아직은

파악중이라...시간이 좀 걸린다.

(1) LED의 위치(좌클릭-드래그)와 색상을 선택(우클릭-색상선택 활성화)할 수 있다.

(2) 왼쪽수치는 Fade? Delay? 와 관련한 숫자(1~100 입력가능)로 5~10 정도에서 조정하는 게 적당하다. 가운데는 수치를 바꿔도
무엇이 변하는지 전혀 알아차릴 수가 없었다(값은 0~255 입력가능). 오른쪽 수치(0~255)는 음악과의 반응속도? 정도 같다.

(3) 4가지 영역에 대한 주파수 조정과 색상 변경이다.

(주의) 초기화를 누르면 셋팅해 놓은 LED의 배치와 색상, 주파수 등이 모두 기본값으로 돌아간다.
정식버전이 아님을 감안하고 사용하길...


자! 이제 모니터로 영상과 음악에 빠져들어 보자~ :) 끝.